여러분은 블로그 글 작성에 있어 가장 막막한 것이 무엇인가요? 저의 경우에는 글을 쓸 소재를 정하는 과정이 그랬습니다. 물론 본인이 어느 한 분야에 있어서만큼은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다(예 : 외국어, 맛집탐방, 경제)고 하면, 아예 블로그 컨셉을 그런 방향으로 잡고 글 작성을 시작하면 될 것입니다. 그런데 저의 경우에는 어디 특출난 재능이 있지는 않은 것 같지는 않아요... 그래서 일상에서 알아가고, 경험하는 내용을 공유하는 것을 컨셉 삼아 블로그를 한 걸음씩 경험해나가는 중입니다.
근래에 블로그를 부업으로, 수익 생성을 목적으로 하시는 분이 속속들이 생겨나는 것 같습니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제가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 알아보았던, 트렌드 파악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4가지 정도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만약 빠른 수익실현을 위해서 효율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유용한 툴이 될 것입니다.
시작하기 전에 한 가지만 정해놓고 시작해봅시다. 이 포스팅을 볼 때 여러분은 본인이 'ETF에 관해 블로그 포스팅을 하고자 하는 사람' 이라고 생각하고 읽어 주시면 더욱 몰입해서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제 돈 주고 산 사이트도 아니고 광고 받은 것도 아니니까 걱정 말고 읽어주셔도 되겠고, 중간중간 제 사견으로 '이런 기능은 이렇게 활용할 수 있겠네요' 라는 말을 덧붙여두었으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사이트 4개를 분석하고 제 사견도 붙이다 보니 분량이 상당히 깁니다. 목차에 하이퍼링크를 달아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수월하게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블랙키위
1.1. 키워드 분석 화면
1.2. 연관 키워드
1.3. 시간에 따른 검색량의 변화(월별/요일별)
1.4. 멤버십
2. 판다랭크
2.1. 메인 화면 살펴보기
2.2. 키워드 분석
2.3. 키워드 찾기
2.4. 판다 AI 스마트 카피
2.5. 판다 아카데미
3. 구글 트렌드
3.1. 메인 화면
3.2. 키워드 분석
3.3. 일자별 인기 키워드
4. 네이버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 中 '트렌드'
4.1. 메인 화면 및 카테고리 설정
4.2. 활용 예시
5. 결론
1. 블랙키위
주소 : https://blackkiwi.net/
블랙키위의 경우 사진에서 보이다시피 네이버와 구글의 검색어 트렌드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 중 구글은 (유료)멤버십을 가입한 사람에 한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멤버십은 차후 알아보고, 사이트를 네이버로 설정하고 키워드분석을 시행한 화면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키워드는 앞서 밝혔던 대로 ETF로 하겠습니다.
키워드 분석을 하면 우선 이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위에서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키워드 최초 등장일 : 이 키워드가 인터넷에 태어난 날을 말합니다. ETF는 2016년 1월 1일 생이라고 되어있는데, 날짜가 너무 정갈한 것이(?) 아마 검색량 집계를 2016년부터 했기에 이렇게 기록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2. 키워드 등급 : <이 글을 쓰면 네이버/구글에 상위 노출이 될까> 라는 기준에서 키워드에 등급을 매긴 것입니다. 즉 ETF라는 키워드는 상위노출을 노리기엔 C- 정도의 등급이다. 그닥 좋지만은 않다 이런 뜻입니다.
3. 성인 키워드 여부 : 성인인증 한 사람에 대해서만 노출되는 키워드인지를 판단하는 지표로 보입니다.
4. 검색 광고 효율 : 멤버십 가입을 해야 보여준다고 합니다. 특정 키워드(여기서는 ETF)로 광고를 진행했을 때 얼마나 효율적일지를 판단하기 위한 블랙키위만의 지표입니다.
5. 월간 검색량 : 이제 여기서부터가 핵심입니다. Total 검색량이 10000이 넘어가면 보통 괜찮은 키워드라고 판단한다고 합니다. 그랬을 때 이제 ETF라는 키워드는 PC보다는 모바일에서 더 많이 검색하네요. 따라서 포스팅을 게시하기 전에 모바일 보기로 한 번 전환해서 휴대폰으로 보는 사람들에게 가독성이 어떨지 살펴보고 게시하는 센스가 필요하겠습니다.
6. 월간 콘텐츠 발행량 : 블로그나 카페에서 ETF라는 키워드로 얼마나 많은 포스팅이 되고 있는지를 보여 주는 지표입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8. 콘텐츠 포화 지수 를 계산하게 됩니다.
8. 콘텐츠 포화 지수 : 가독성을 위해 항목의 순서를 바꿨습니다. 콘텐츠 포화 지수는 말 그대로 월간 콘텐츠 발행량/월간 검색량 을 블로그, 카페, 합계 로 각각 계산한 양인데요. ETF라는 키워드는 블로그에서 쓰는 사람이 (카페에 비하면) 적고, 전체적으로는 기존의 포스팅이 월간 검색량의 45프로 정도를 잡아먹는 형국이니 포화도가 약간 높다. 로 해석해볼 수 있겠습니다.
7. 3월 예상 검색량 : 블랙키위의 통계로 추측한 3월 1일~3월 31일까지의 예상 검색량입니다. 전 달 대비 검색량의 상승/하락 정도가 퍼센트로 아래에 나타나게 되는데요. 한 번 살펴보면 검색량이 늘어날 예정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까지 해서 ETF라는 키워드에 대한 분석을 해본다면, (1) 키워드 자체는 검색량이 어느 정도 받쳐주는데 (2) 그만큼 많은 포스팅이 나오고 있다. (3) 다만 검색량이 이번 달에 상승할 예정이다. 정도겠네요. 종합하면 블로그 포스팅 방향성을 잘 잡아서 쓴다면 쓸 만 하다는 결론이 나오겠네요.
ETF라는 하나의 키워드에도 주제가 여러 가지죠. 예를 조금 들어 보면 '3월에 유망할 ETF 종목' 일 수도, 'ETF 지금이라도 투자해야 하는 이유' 가 될 수도 있을 거고, 'ETF보다 인덱스펀드가 더 좋은 이유' 가 주제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방향성은 그럼 어떻게 잡아야 할까요. 우리 여기서 스크롤을 조금만 더 내려봅시다.
블랙키위에서는 이렇게 ETF라는 키워드에 대해, 사람들이 세부적으로 어떤 검색어를 검색창에 입력했는지를 띄워 줍니다. 저는 지금 '월간 검색량'을 내림차순으로 나열한 상태입니다. 사람들은 보통 ETF 뜻을 가장 많이 검색하고, 비트코인 ETF가 그 다음으로 많은 검색어를 차지하네요. 아마 비트코인 ETF 상장 소식 때문인 듯합니다 ETF 투자 방법도 궁금해하는 것 같고요.
그러면 이제 ETF에 대한 포스팅 주제는 대략 잡힌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 ETF 추천'이라는 주제로, 1) ETF의 뜻, 2) ETF 투자 방법, 3) 비트코인 ETF 추천 및 전망... 이런 목차로 포스팅을 하면 되겠네요. 다른 주제를 잡아본다면 '여러 나라의 ETF 투자종목'을 주제로 1) ETF 뜻, 2) ETF 투자 방법, 3) 인도의 ETF, 4) 미국의 ETF... 이런 식으로 글을 써내려가도 되겠네요. 이 중에서 어떤 주제를 잡고 어떻게 써내려갈지는 본인이 선택할 몫일 것입니다.
아래로 스크롤을 더 내려보면 검색량의 변화 추이, 월별 검색 비율, 요일별 검색 비율 등이 있습니다. 이를 보면 ETF라는 검색어는 1월에 갑자기 상승했고, 월별 검색비율을 보면 3월은 그렇게 낮지 않은 검색 비율을 보이는데 4월, 5월로 갈수록 검색 비율이 떨어지네요. 빨리 쓸 필요가 있겠습니다. 요일별로 보면 주말보다는 주중에 검색을 많이 하니까 주중에 올리는 편이 좋겠군요.
이런 식으로 블랙키위의 키워드 검색을 활용해볼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이건 어디까지나 '네이버'에서 검색하는 통계죠. 아까 구글의 검색통계를 분석하고자 하면 멤버십을 구독해야한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멤버십의 구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멤버십은 이렇게 3단계로 구분되는데요, 아래 보면 추천대상이 있네요. 개인 블로거로서 저희는 베이직 플랜을 이용하라고 추천해줍니다. 12000원이라 보이는데, 어라 아래 보면 '부가세 별도' 가 있네요. 그럼 저희가 결제해야 하는 금액은 10% 부가세 붙여서 월 13,000원 정도가 결제되겠습니다. 이 점 확인해주세요.
프리미엄은 개인 단위로 쓰기엔 너무 비싸네요. 실제로 여러 사람이 쓸 때 가치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여기서는 베이직과 스탠다드 플랜을 중점적으로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베이직 플랜 이상부터는 일반적인 기능은 모두 활용할 수 있다고 보입니다. 아래 동시 로그인 기기 수도 보면 프리미엄은 '팀'으로 이용하라는 목적에 걸맞게 한 번에 4대가 활용 가능하네요.
키워드 분석 자체 기능도 횟수의 제한만 있을 뿐, 기능 자체는 모두 이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만약 본인이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단계여서 검색량이 좀 많을 것 같다고 생각되면 첫 달은 스탠다드 플랜을 끊어서 사용을 하고 이후에 베이직 플랜으로 다운그레이드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검색 순위 추적 기능은 만약 본인이 어떤 프로젝트(예시처럼 ETF 에 관한 블로그 포스팅을 하는 것도 하나의 프로젝트가 될 수 있습니다) 를 한다고 하면 본인의 블로그 주소와 경쟁 블로그 주소(예시로 들면... 네이버 파워블로거 정도가 경쟁상대가 될 수 있겠군요. 친구의 블로그 주소일 수도 있고요) 가 얼마나 상단에 잘 노출되는지 URL 추적 기능을 활용해 비교해 볼 수 있는, 그런 기능입니다. 아니면 본인이 설정한 키워드 여러 개 중에 어떤 키워드가 상단에 잘 노출되는지 순위로 비교해주기도 하니까 본인이 주제로 삼고 싶은 키워드 여러 개를 동시에 비교해서 그 중에 순위가 높은 키워드를 취사선택 할 수도 있겠네요. 여러모로 유용한 기능이지만 이 기능은 스탠다드 플랜부터 사용 가능하다고 나와 있습니다.
나머지 기능들인데요, 키워드 추천이나 영향력 순위(네이버/다음/구글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상단에 잘 노출되는 사이트의 순위입니다) 는 스탠다드 플랜에서만 제공합니다. 이 점 참고해 주셨으면 합니다.
이렇게 블랙키위 사이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 판다랭크
주소 : https://pandarank.net/
판다랭크는 블랙키위에 비하면 비교적 나중에 생긴 사이트로 보입니다. 판다랭크의 경우 일반적인 기능은 블랙키위와 비슷하지만 판다 AI를 통한 예시문 작성이나 아카데미(무료) 기능이 차별점으로 보입니다. 메인 화면이나 키워드 분석 기능은 간단히 짚고 넘어간 뒤 위 기능들을 좀 더 자세히 분석해보겠습니다.
판다랭크의 메인 화면입니다. 보면 지민, 백현, 이민호 님이 현 시점 인스타그램에서 영향력이 높은 분이시네요. 본인의 계정은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가지는지,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계정명을 검색해보셔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상품 순위는 현재 검색량이 가장 많은 상품, 판매량이 가장 많은 상품을 나타내줍니다.
이제 검색창에 ETF를 검색해보겠습니다.
보면 월 검색량, 경쟁 강도 등이 나옵니다. 판다랭크에서 말하는 '상품'이라 함은 스마트스토어 등에서 실제로 판매하는 상품을 검색했을 경우 유의한 수치이므로 ETF를 검색한 지금은 무시하셔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가운데 '시즌성'이라는 단어가 낯선데요, season, 즉 우리말로 '계절'을 뜻하는 단어로 계절에 따라 검색량의 변동성이 얼마나 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계절에 따라서 274%나 변하다니 ETF는 대체 어떤 존재인가 새삼 두려워지려 합니다.
옆에는 연관되는 키워드 및 경쟁강도가 나와 있습니다. 경쟁강도는 실제로 이 키워드로 포스팅을 했을 때 다른 사람들이 같은 주제로 얼마나 많이 포스팅을 하는지를 비교한 수치인데요, 0~2 정도의 초록 물에서 노는 것을 보니 상당히 이른 시기에 좋은 키워드를 잘 찾은 것 같습니다. 언젠가 '좋은 것이 내 귀에 들어오면 이미 단물은 다 빨렸다' 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습니다. ETF가 꿀 키워드라는 말이 본인의 귀에 들렸으면 이미 늦었을 가능성이 큰데 지금은 이렇게 수치적으로 경쟁이 낮다는 것을 보여주네요. 경제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얼른 포스팅하셔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 아래에는 지난해에 비해 검색량이 얼마나 늘었는지, 사람들은 모바일과 PC 중 어디에서 검색을 많이 하는지, 남성 여성 중 누가 더 검색을 많이 하는지, 검색하는 연령층은 어떻게 되는지, 어떤 요일에 제일 많이 검색하는지 등도 나타납니다. 이런 수치적인 부분은 블랙키위와 유사한데요, 차이점은 '연령층과 성별'을 비교 분석해준다는 점이네요. 따라서 저희는 30대, 남성을 타겟으로 한 포스팅을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나머지 분석은 블랙키위 내용에서 분석한 결과와 크게 다르지 않겠습니다.
좀 더 스크롤을 아래로 굴리면 키워드 자체는 좋다고 분석을 하고, 상품이나 시장규모에 대해서도 분석을 해주네요. 여러모로 판다랭크는 단순 키워드 분석보다는 '어떠한 상품을 팔고자 할 때' 더 도움이 될 만한 사이트로 보입니다.
그럼 키워드 분석은 이쯤 하고 추가적인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상품 최적화는 팔고자 하는 상품을 분석하고, 현재 팔리는 상품의 순위를 판단하여 요즘에는 어떤 상품이 유행하는지를 판단하는 페이지입니다. 당장 ETF라는 키워드와는 맞지 않으니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킵하겠습니다.
이 셀러 탭에서 추가로 소개해드리고 싶은 내용은 '키워드 찾기' 입니다. 일전의 블랙키위에서는 멤버십 한정 기능으로만 사용되었는데요, 여기서는 무료로 제공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 찾기> 란에서는 카테고리에 따른 키워드 순위가 표시됩니다. 경쟁률이라던지, 상품량 등이 나오네요. 여러모로 온라인에서 상품 판매 전 시장조사에도 적합한 툴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카테고리도 보면 'ETF'가 해당되어야 할 금융, 경제 관련 카테고리는 없고 오로지 상품 판매에 집중한 카테고리 구성임이 확인됩니다. 따라서 판다랭크의 '키워드 찾기' 기능은 상품 판매 전 시장 조사의 관점에서 활용함이 옳아 보입니다.
이렇게 온라인 상품판매 전 시장조사에 특화된 이 사이트를 소개하는 이유는 AI를 활용한 블로그 글 예시 작성 기능 때문일 것입니다. 모두들 글을 작성해 본 경험이 있다면 '처음 글을 시작하는 것'이 가장 어려움을 아실 것입니다. 하지만 판다 AI의 도움을 받으면 그 어려움이 상당히 줄어듭니다. 이 툴은 실제로 검색어와 관련된 블로그 글 여러 개를 분석하여 예시를 작성해줍니다. 굳이 키워드 조사를 하지 않고도 어느 정도 글의 뼈대를 잡을 수 있게끔 도와줍니다.
AI에 들어가서 글 타입을 선택한 뒤, 키워드 및 연관키워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내용을 생성해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글 타입에는 (1) 제품 사용 후기, (2) 방문 후기, (3) 정보성 글 이 있는데요, 실제 포스팅된 내용을 기반으로 내용을 작성하다 보니 '후기'를 적을 때에는 실제 사람이 경험한 것과 같은 생생한 후기를 볼 수 있습니다. 정보성 글도 사람들이 주로 작성하는 내용을 적어 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추천 이미지' 또한 이런 이미지를 넣으라고 권장을 해 줍니다. 물론 이런 이미지는 발품을 팔아도 되지만 AI 생성형 툴(Canva 등) 에 프롬포트를 입력해서 이미지를 만들어도 될 것입니다.
이런 AI툴을 사용하면 블로그 글 뼈대를 쉽게 잡을 수 있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생성형 AI'라고 부르지만 엄연히 '기존에 있는 정보를 짜깁기하여 내용을 재구성'하는 형식으로 글을 작성하기에 키워드가 기존에 없는 주제라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제가 연관 키워드로 넣은 비트코인 ETF에 대한 포스팅은 그 수가 적기에 AI의 글에서는 '비트코인 ETF'를 다루지 않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점 주의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연관 키워드를 어떻게 제시하는지에 따라 AI의 예문도 달라지므로 여러 가지 키워드를 설정하며 실험해보시는 것도 권장합니다.
마지막으로 판다 아카데미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판다 아카데미는 여러 인플루언서들이 본인의 노하우를 담은 강의를 올려 둔 곳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유튜브 채널 운영 등 다양한 부업에 대한 강좌가 있으므로, 또 심지어 무료 강의도 많으므로(!) 한 번 살펴보시면 부담없이 큰 도움을 얻어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제가 어떤 것을 시작할 때 유튜브를 먼저 살펴보곤 하는데요, 여기서는 소위 성공한 사람의 엄선된 강좌만이 들어있어서 더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판다랭크에도 멤버십 서비스는 있습니다. 그런데 무료 서비스와 기능적으로 큰 차이가 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의 제공 횟수(예로써 컨설팅 제공 횟수) 등에서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여 리뷰하지 않고 넘어가겠습니다.
여기까지 판다랭크 사이트였습니다.
3. 구글 트렌드
주소 : https://trends.google.co.kr/home
구글 트렌드는 구글에서 검색되는 검색량, 실시간 인기 검색어를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아까 블랙키위에서 구글의 키워드 검색량에 대한 분석이 유료 서비스였던 것을 감안하면, Google Trend에서 검색을 해봄으로써 유료 멤버십을 사용하지 않고도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다고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Google Trend 에서는 다른 사이트와 다르게 검색량을 기준으로 분석을 한다기보다는 어느 지역에서 주로 검색했는지, 관련 주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제시합니다. 따라서 분석 자체는 타 사이트에 비해 많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점유율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Google에서의 검색량의 추이를 볼 수 있고, 무엇보다도 카테고리의 '웹 검색' 을 누르면 Youtube 검색 기준의 통계도 서칭할 수 있는데, 이는 타 사이트에서 제공하지 않는 기능이므로 유튜버들에게는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Google Trends 에서는 또한 <실시간 인기> 탭을 제공하는데요, 들어가 보면 '일자'별로 인기 급상승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지역에서는 애석하게도 '실시간' 인기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까지 Google Trends 였습니다.
4. 네이버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 中 '트렌드'
주소 : https://creator-advisor.naver.com/
네이버의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는 본래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네이버 계정 하나씩은, 블로그 하나씩은 있을 것입니다.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를 통해 본인의 네이버 블로그 일별 조회수, 유입 경로 등을 확인할 수 있지만 제가 여기서 소개할 기능은 '트렌드' 입니다. 아래의 여러 가지 카테고리에 관해 특정 일자에 네이버에서 어떤 검색어로 가장 많은 검색이 이루어졌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나온 위 사진에서는 요리 중에서도 특히 당근라페나 닭볶음탕, 미역국 끓이는 방법 등이 많이 검색되는 모습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 '카테고리'는 위의 예시로 설정된 8가지 외에도 여러 가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를 설정했다면, 그 카테고리에 대해 (1) 검색량의 순위, (2) 성별, 연령별 인기유입검색어 (3) 각 카테고리 하위 주제별 비교, (4) 각 카테고리별 트렌드(조회수 순위 등) 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는 특정 검색어를 활용할 수 없어서 'ETF' 검색은 불가합니다.
주제별 인기유입검색어로 시작하겠습니다. 비즈니스/경제 탭을 선택하면 3월 7일에 비트버니 퀴즈, 청년도약계좌 등이 많이 검색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청년도약계좌'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그럼 '청년도약계좌'라는 키워드에 대하여, 3월 7일 하루 동안 네이버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된 량, 검색량의 변화 추이(트렌드), 유입 수 순위(조회수가 높은 게시글의 순위) 가 나오게 됩니다. 유입 수 순위에 나오는 제목들은 모두 실제 게시된 글입니다.
그럼 여기서 저희는 트렌드 상 하루 40개 정도의 검색어가 나오는 키워드라는 점, 또 조회수 순위 상 청년도약계좌라는 제도에 관한 설명 글이 조회수가 높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겠네요. 그럼 청년도약계좌를 소개하는 글을 작성하는 것이 조회수에 도움이 되겠다는 임프레션을 얻을 수 있겠습니다.
여기까지 네이버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 중 '트렌드' 의 내용이었습니다.
5. 결론
블로그 포스팅을 시작할 때에는 물론 본인 자체가 글감을 갖고 있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만 내가 쓰고 싶은 내용이 요즘 인기 있는 키워드인지, 혹은 요즘에는 어떤 키워드가 유행인지 알고 싶을 때 소개된 사이트들을 참고할 수 있겠습니다.
기간별 검색어의 트렌드를 보기에는 블랙키위, 실시간 트렌드를 보기에는 네이버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 상품 검색/판매량의 트렌드를 보기에는 판다랭크가 가장 적절한 것으로 보입니다.
키워드의 단순 분석에 있어서는 검색 포화도를 보기에는 블랙키위, 이외의 모든 수치는 판다랭크에서 확인함이 나아 보입니다. 특히 상품검색/판매량의 분석에 있어서는 판다랭크가 가장 좋다고 사료됩니다.
Youtube의 검색 트렌드를 보기에는 Google Trend만이 이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감을 찾았다면, 각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연관 검색어를 통해서 세부적인 주제를 잡을 수 있겠지만, 만약 그게 힘들다면 판다AI를 사용하거나, 네이버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에서 제공하는 실제 예시를 참고하여 세부 주제에 대한 가닥을 잡을 수 있겠습니다.
이상 블로그 작성에 있어 도움이 될 만한 여러 가지 사이트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막막한 블로그 초행길에 자그마한 등불이 되었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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